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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인터넷 사진 정보의 공간계획분야 활용 방안

  • No.78
  • 작성일 2013.11.22
  • 조회수 2454
  • 조상규 연구위원
  • 성은영

요약

· 
 인터넷 사진정보는 일반인의 공간 및 경관에 대한 반응을 담고 있는 빅데이터(Big data)로 해외에서는 이를 공간계획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함


·  대표적인 인터넷 사진 정보 서비스인 플리커(Flickr)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인터넷 사진 분포는 경관자원이나 거점의 분포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임


·  사진의 내용 및 촬영 시간 분석을 통해 각각의 중심장소에서 나타나는 행위, 경관, 시간별, 계절별 활동 분포를 파악할 수 있음

정책제안

·  인터넷 사진정보를 활용하여 경관계획 수립 및 관광거점 선정 시 비용 및 시간 절감이 가능


·  일단의 동질 권역이나 국소지역에 대한 특성에 대해 시간, 계절, 용도, 이용자별 특성 분석이 가능하여 지구단위계획 및 생활권 계획 시 참고 자료로 활용성이 높음


·  또한, 개별적 중심장소의 정성적 특질 차이에 대한 명확한 비교 및 측정이 가능하므로 특화거리 조성사업이나 관광계획 수립 시 효용이 높을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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