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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건축서비스산업 해외시장 진출 현황 및 지원

  • No.98
  • 작성일 2014.10.15
  • 조회수 7991
  • 김은희 부연구위원
  • 유광흠 선임연구위원

요약

• 대표적인 지식서비스산업에 해당하는 건축서비스산업의 연평균 해외시장 매출규모는 0.14조 원으로 국내시장 총 매출규모 4.9조 원의 약 2.8%에 불과하고, 건설분야 해외시장 매출액 3.7조 원과 비교 시 3.8%에도 못 미치는 실정
• 국내 건축서비스산업의 경우 국가나 협회 등의 지원이 부족하여 대체로 개별 업체별로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따라서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업체수도 전체의 약 3.9%에 그치고 있는 상황
• 점차 확대되고 있는 국제시장 개방에 대응하고, 침체된 국내 건축서비스산업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해외시장 진출 지원 정책 마련이 필요

정책제안

• 해외시장 진출 업체의 현지화, 다양화, 규모화, 체계화, 안정화 정책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지원범위 설정 및 실행 전략 마련
-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 제19조의 조사 및 연구, 행정 및 재정지원, 관련 정보제공 및 상담·협조, 해외진출 인력양성에 관한 구체적인 지원범위 및 기준 설정
- 국내 건축서비스업체의 국제현상설계 참여 및 각종 국제기구, 해외개발은행과의 연계 등을 통한 네트워크 구축
• 해외시장 진출 지원 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조직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 수립
- 건축서비스산업분야의 차별적·통합적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전담기구의 설립과 협의체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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