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연구보고서
한옥학교의 운영실태 및 교육현황 조사 연구
이강민 부연구위원
임현성 연구원
김희정 연구원
- AURI-정책-2012-10
- 2012.11.30
- 130페이지
- 조회수 3764
요약
친환경·웰빙·다양성을 추구하는 주거 문화의 전환, 한류 열풍에 따른 한국문화의 재발견, 정부의 적극적 전통문화 부흥정책에 힘입어 한옥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와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00년대 중반 이후 한옥 건축이 급속도로 활성화되기 시작했으며, 새로운 건축시장으로서 가치를 주목받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정부에서는 한옥 및 한옥마을의 보급방안뿐만 아니라 한옥 건축물의 품질 제고와 한옥 건축산업의 육성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오랜 기간 문화재·사찰 등 제한된 수요를 통해 명맥을 유지해오던 한옥 건축 산업은 그 수요를 충당하기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대단히 부족한 실정이다. 한옥의 설계, 감리, 시공 인력의 자격은 문화재청의 문화재 관련 자격뿐이고 그 수는 매우 제한적이다. 더구나 현장에서 직접 소요되는 기능자는 전통적인 도제 관계를 통해 도편수 문하에서 수학하거나 민간 한옥학교를 통해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있으며, 관련 기준 또는 자격은 신설되지 못했다.
그 결과 현재 지어지고 있는 한옥 건축물은 일정한 수준의 품질을 보장하지 못하고 상황에 따라 제각각의 완성도를 보이는 폐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일하는 기능인들의 처우 및 관리 문제도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한옥학교 졸업생들의 지원·관리가 절실한 실정이다.
한옥학교는 국내에서 한옥 건축 실무를 학습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기관으로서 매년 천여 명에 달하는 기능인을 양성하고 있다. 그러나 공인된 커리큘럼이나 교육기준이 없어 졸업생의 성취도를 판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더해 민간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재정, 시설 및 운영의 애로점 역시 수준 높은 교육을 서비스하기에 커다란 난관으로 작용한다.
이 연구는 한옥 건축과 관련된 전문가의 교육인증제도, 자격제도 정비 및 신설 등 한옥 인력양성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국내 한옥학교의 운영실태와 교육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체계적인 민간 한옥학교 육성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토대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전국 한옥학교의 분포현황을 모두 파악하고, 운영 및 교육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주요 한옥학교 교직원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한옥학교 운영과 교육의 한계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그러나 오랜 기간 문화재·사찰 등 제한된 수요를 통해 명맥을 유지해오던 한옥 건축 산업은 그 수요를 충당하기에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대단히 부족한 실정이다. 한옥의 설계, 감리, 시공 인력의 자격은 문화재청의 문화재 관련 자격뿐이고 그 수는 매우 제한적이다. 더구나 현장에서 직접 소요되는 기능자는 전통적인 도제 관계를 통해 도편수 문하에서 수학하거나 민간 한옥학교를 통해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있으며, 관련 기준 또는 자격은 신설되지 못했다.
그 결과 현재 지어지고 있는 한옥 건축물은 일정한 수준의 품질을 보장하지 못하고 상황에 따라 제각각의 완성도를 보이는 폐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일하는 기능인들의 처우 및 관리 문제도 대두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최근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한옥학교 졸업생들의 지원·관리가 절실한 실정이다.
한옥학교는 국내에서 한옥 건축 실무를 학습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기관으로서 매년 천여 명에 달하는 기능인을 양성하고 있다. 그러나 공인된 커리큘럼이나 교육기준이 없어 졸업생의 성취도를 판별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더해 민간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재정, 시설 및 운영의 애로점 역시 수준 높은 교육을 서비스하기에 커다란 난관으로 작용한다.
이 연구는 한옥 건축과 관련된 전문가의 교육인증제도, 자격제도 정비 및 신설 등 한옥 인력양성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국내 한옥학교의 운영실태와 교육현황을 조사·분석하여 체계적인 민간 한옥학교 육성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토대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전국 한옥학교의 분포현황을 모두 파악하고, 운영 및 교육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주요 한옥학교 교직원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한옥학교 운영과 교육의 한계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4. 선행연구 현황 및 차별성
제2장 한옥학교 운영실태 및 교육현황 조사
1. 조사개요
1) 조사대상
2) 조사내용
3) 조사방법
4) 조사기간
2. 실태조사
1) 일반사항
2) 인가 및 지원사항
3) 시설 및 장비
4) 교수진
5) 교육생 및 졸업생
6) 교과과정
7) 발전방안
3. 설문조사
1) 교수진 및 학교장
2) 교육생 및 졸업생
제3장 한옥학교 육성을 위한 정책방향
1. 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교 인증
1) 현황 및 한계
2) 개선방향
2. 한옥기능자 관련 자격제도 개선
1) 현황 및 한계
2) 개선방향
3. 교육성과 확산을 위한 관련 기관과의 연계 및 공조
1) 현황 및 한계
2) 개선방향
4. 한옥교육 기반조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
1) 현황 및 한계
2) 개선방향
제4장 결 론
참고문헌
SUMMARY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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