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2017-9
- 2017.10.31
- 193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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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eet-based Urbanism의 등장과 보편적 이해는 가로 공간을 도로, 공공공간, 주변 건축물로 구성된 통합적 전체로 인식하고, 도시계획 및 설계에 있어 가로 공간을 하나의 구성단위로 바라본다. 세계적 도시설계의 동향은 이를 반영하며 도시재생과 살기 좋은 도시 만들기의 선결 조건이자 핵심 전략의 대상으로서 가로활성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가로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동향 역시 기존의 차량 중심의 가로환경에서 보행자 중심의 공간 조성에 집중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가로활성화 정책 동향의 변화는 가로 공간 및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가로 공간의 유연한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기존의 비가역적 도시개발 및 설계 방식만으로는 가로 공간의 유연한 변화와 활용에 대응하기 어렵다. 기존의 도시계획 체계가 결국 실패로 결론되며 많은 사회경제적 문제를 야기하고 대안으로 도시재생과 다양한 도시계획 및 설계 부문의 해결책이 제시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기존의 대규모 비가역적 가로활성화 조치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이 시급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가로 공간의 이용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택티컬 어바니즘의 계획 및 설계 기법을 파악하고 그 효과와 제도적 실현가능성을 검토하여 제도적 실현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3
1) 선행연구 검토 3
2) 본 연구의 차별성 4
3. 연구의 방법 및 주요 내용 5
제2장 택티컬 어바니즘의 개념과 특징
1. 택티컬 어바니즘의 개념 7
2. 택티컬 어바니즘 이전의 도시이론 10
1) 뉴 어바니즘 10
2) 뉴 어바니즘 이후의 대안적 도시이론 15
3. 택티컬 어바니즘의 경과 및 특징 21
1) 현대 도시계획체계의 한계와 택티컬 어바니즘의 등장 21
2) 택티컬 어바니즘의 경과 23
3) 택티컬 어바니즘의 유사개념 27
4) 택티컬 어바니즘의 주요 특징 37
제3장 택티컬 어바니즘의 해외 사례 조사
1. 미국의 택티컬 어바니즘 기반 가로활성화 사례 42
1) 미국 택티컬 어바니즘의 배경 및 특징 42
2) 보행광장 조성 사례 : 뉴욕시 타임스 스퀘어 등 44
3) 도로변 공간 활용 파크렛·팝업카페 조성 사례 : 필라델피아시 The Porch 등 58
4) 골목길 공간의 활용 사례 : 뉴욕시 Jackson Heights Play Streets 등 73
5) 도로변 공간 활용 자전거 전용도로 조성 사례 : 버링턴 시 등 77
6) 기타 가로활성화 사례 : 게릴라 정원 등 82
2. 일본의 택티컬 어바니즘 기반 가로활성화 사례 88
1) 일본 택티컬 어바니즘의 배경 및 특징 88
2) 신주쿠 모어 4번가(新宿モア4番街) 도로를 활용한 오픈카페 90
3) 타카사키시(高崎市) 중심시가지 오픈카페 사회실험 94
4) 마츠야마시 자전거일방통행 사회실험 96
3. 영국의 택티컬 어바니즘 기반 가로활성화 사례 98
1) 영국 택티컬 어바니즘의 배경 및 특징 98
2) 해크니 거리 놀이터 프로젝트 100
3) 킹스 크로스 생태 수영장 104
4. 해외 사례의 유형별 시사점 110
1) 해외 사례의 유형별 분류 110
2) 시사점 114
제4장 택티컬 어바니즘 개념의 국내 유사사례 조사
1. 수원시 행궁동의 생태교통 페스티벌 사례 117
1) 배경 117
2) 사업 내용 119
2. 청주시 중앙동의 소나무 길 사례 127
1) 배경 127
2) 사업 내용 127
3. 광주광역시 송정동의 1913송정역시장 사례 132
1) 배경 132
2) 사업 내용 132
4. 서울특별시 퇴계로의 도로 공간 재편 계획 사례 135
1) 배경 135
2) 사업 내용 137
5. 국내 유사사례의 유형별 시사점 142
1) 국내 유사사례의 유형별 분류 142
2) 시사점 144
제5장 택티컬 어바니즘 기반의 가로활성화 방안
1. 택티컬 어바니즘 기반 가로활성화의 기본방향 148
2. 공모방식의 사업 추진 및 민·관 역할 구분을 통한 지역 중심의 가로활성화 151
3. 사업 추진 절차 간소화를 통한 가로환경 문제의 신속한 대응 155
4. 전담 조직 구성·운영을 통한 종합 행정 지원 157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58
참고문헌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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