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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범죄두려움 저감을 위한 도로조명 조도 기준 연구
손동필 연구위원 현태환 연구원 박유나 연구원
  • 일반연구보고서 2021-5
  • 2021.12.31
  • 159페이지
  • 조회수 1617966
요약

본 연구에서는 사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영상정보를 활용한 조도변화에 따른 범죄두려움 분석과 현장기반의 시인성분석을 종합하여 범죄두려움 저감을 위한 도로조명 조도 기준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360도 VR 영상을 활용한 범죄두려움 완화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지 4 곳을 시간대별로 촬영한 영상을 활용하여 조도별 범죄두려움을 파악한다. 이 과정을 통해 구축된 자료를 활용하여 교차분류 다층모형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조도가 범죄두려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조도변화에 따른 시인성 분석을 통해 시각정보 인식을 위한 적절한 조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지에서 조도변화에 따른 얼굴, 글자, 색상 등의 인식 정도를 파악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범죄두려움 저감을 위한 도로조명 조도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영상정보를 활용한 분석 연구와 시인성 분석연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현재 활용되고 있는 KS A 3701의 기준의 개선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1) 연구의 배경 2

  2) 연구의 목적 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1) 연구의 범위 5

  2) 연구의 방법 6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8


제2장 이론적 고찰과 제도 분석

1. 안전한 공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2

  1) 안전과 범죄두려움 12

  2) 환경심리학에 기반한 안전한 공간 조성 방안 13

  3) 소결 19

2. 안전한 공간조성을 위한 조명의 역할 21

  1) 빛과 지각 22

  2) 조명에 대한 이해 23

  3) 조명과 범죄 두려움 27

  4) 소결 29

3. 국내외 조명계획 관련 제도 현황 검토 30

  1) 국외 30

  2) 국내 34

  3) 소결 43


제3장 범죄두려움 저감을 위한 조도 기준 분석 틀 구축

1. 분석 개요 46

  1) 교통량 많은 주거지역 108

  2) 교통량 적은 주거지역 111

  3) 교통량 많은 상업지역 114

  4) 교통량 적은 상업지역 117

4. 소결 120


제5장 결론

1. 연구의 요약 12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26


참고문헌 129


Summary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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