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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영국의 학교시설 설계의 품질 제고를 위한 노력
성은영 연구원
  • No.5
  • 2009.06.08
  • 조회수 239
요약

· 좋은 교육시설은 학생과 교사에게 건강하고 편리하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을 용이하게 하며 학생들에게 사회적 참여를 독려하고 창의적인 영감을 떠오르게한다. 학교는 인격 형성의 기초가 되는 청소년기에 오랜 시간을 머무르게 되는 중요한 공공건축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 각국에서 질 좋은 교육시설을 공급하기 위하여 학교의 공간 설계와 건축을 별도의 정책과 제도를 통해 추진하고 있다.

 

· 영국에서는 2004년부터 학교시설 건축과 관련하여 “미래학교 건설(Building Schools for the Future : BSF)”이라는 미래사회의 수요에 대응하는 대단위 학교시설개선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교시설의 설계에 학생, 교사, 지방공무원, 건축가, 지역 주민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며, 도출된 설계안에 대한 체계적인 리뷰와 평가시스템을 제도화하여 운용하고 있어 영국의 학교시설 설계의 품질 제고에 이바지하고 있다.

 

· 영국 정부는 이러한 BSF에 부합하는 학교시설의 설계 품질을 제고하기 위하여 여러 기관 및 이해관계자간의 능동적인 참여와 협의를 체계적으로 추진, 관리하는 학교시설 디자인 협력 체계를 운영하여 여러 나라의 귀감이 되고 있다.

정책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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