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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ri brief
서울시 도로다이어트 현황과 평가
- No.185
- 작성일 2018.12.15
- 조회수 2964
- 오성훈 선임연구위원
- 허재석
요약
° 온실가스 감축, 교통체증의 완화, 보행안전성의 증대, 매력적인 도시환경의 조성 등 다양한 이유에서 기존 도시의 차량공간을 사람 중심으로 전환하는 도로다이어트 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는 불필요한 차량공간을 보행자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면서 도시교통체계를 개선할 뿐 아니라, 에너지의 소비, 지역의 활성화, 교통사고 저감 등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공공사업임
° 대규모 토목공사를 지양하고, 최소한의 공사로 기존 도시 내 도로의 이용 권한을 합리적으로 재분배하는 도로다이어트 사업은 적은 예산으로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효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사업임
° 서울시와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2016년부터 매년 도로다이어트 시범사업을 시행, 평가해 왔으며 건축도시공간연구소의 평가 결과 보행안전성·편의성·쾌적성이 향상되었으며, 사업에 대한 만족도 및 사업추진 확대에 대한 찬성 비율 모두 높게 나타났음
정책제안
° 도로다이어트는 과도한 차로공간을 조정하면서 자전거, 개인이동수단 등 다양한 교통수단 및 보행자를 위한 공간을 새로이 조성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도시공간 개선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사업임
° 기존의 대규모 토목사업에서 벗어나, 뉴욕 맨해튼 브로드웨이의 사례처럼 도로시설물 및 식재대, 보행친화적 포장 등으로 공간의 이용 방식을 바꾸는 것에 집중함으로써 예산 대비 도시공간의 개선효과, 교통체계 개선효과,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도로다이어트 사업은 적절한 대상지의 선정 및 효과적인 설계가 이루어질 경우 시민들의 삶의 수준을 다각도에서, 즉각적으로 제고할 수 있는 동시에, 도시공간의 이용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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