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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유비쿼터스 공간 담론의 도시건축적 해석
오성훈 부연구위원 전명화 박훈태
  • AURI-정책-2009-1
  • 2009.12.31
  • 135페이지
  • 조회수 1825
요약 ‘지능화된 물리적 공간’ 또는 ‘체화된 정보 공간’으로 간략히 정의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공간은 물리 공간과 정보 공간의 관념적인 분리를 극복하고, 두 공간의 창조적인 결합을 현실화하기 위한 이론적인 동시에 실천적 문제들을 전제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U-City와 관련해서 주로 진행되어 온 기존 담론이 지나치게 기술 및 개발사업 위주였다고 판단하고, 기술이 아닌 도시건축적 관점에서 유비쿼터스 공간 담론을 다시 구성해보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유비쿼터스 공간의 현실화 조건과 그것이 우리가 물리적 건조 환경을 경험하는 방식에 미치는 다양한 일상적, 미시적 효과들을 검토해 본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공간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제어하기 위한 실천적 전략들을 함께 고민해 본다.
목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표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유비쿼터스 공간의 조건
  1. 유비쿼터스 공간의 기본개념
  2. 유비쿼터스 공간의 구축기술
    1) 센서
    2) 프로세서
    3) 네트워크
    4) 디스플레이
  3. 유비쿼터스 공간과 인간주체의 형식
  4. 유비쿼터스 공간의 기호학적 모델
  5. 소결

 

제3장 유비쿼터스 공간과 건축적 대응
  1. 도상적 표면과 투시적 조망
  2. 영화적 계열과 텍스트 독해
  3. 파생현실과 건축적 대응
  4. 변이와 건축적 대응
  5. 소결

 

제4장 유비쿼터스 공간과 중심성의 재편
  1. 중심지의 의미
  2. 중심성, 공간을 기반으로 한 헤게모니
  3. 유비쿼터스의 딜레마, 공간적 헤게모니의 탈영토화, 재영토화
  4. 유비쿼터스 공간의 유비쿼터스 수준의 결정
  5. 유비쿼터스 공간, 유비쿼터스 게임
  6. 소결


제5장 매체로서의 유비쿼터스 공간
  1. 매체의 속성과 역할
  2. 미시성과 일상성의 힘
  3. 매체의 형식과 내용
  4. 매체로서의 유비쿼터스 공간을 위한 원칙
  5. 소결
 
참고문헌
Summ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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