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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가로단위 보행환경 평가체계 개발 연구
김승남 부연구위원 이소민
  • AURI-보행-2016-2
  • 2016.12.30
  • 191페이지
  • 조회수 508
요약
  건강과 안전,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준 높은 도시환경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도시교통 측면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보행친화적인 가로환경’에 대한 관심과 요구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보행자를 위한 가로조성 및 개선 사업을 다양한 형태로 추진해오고 있다. 그러나 평가의 공간적 범위와 대상에 따라 평가의 목적과 방법이 달라져야 함에도, 여전히 다양한 평가도구와 지표가 혼용되어 활용되고 있다. 명확한 기준이 없다보니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가로환경 개선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며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전문가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요컨대, 가로환경의 질(현황)이나 사업을 통한 개선효과를 보행친화도 측면에서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한 도구가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게 요구되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상기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가로 단위 보행환경과 보행사업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평가체계를 마련하고, 이를 서울시의 주요 상업가로에 시범 적용함으로써 그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주요 가로의 보행여건과 이용행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우수가로를 발굴해 소개함으로써 보행환경의 조성과 개선이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평가체계는 가로 단위 보행사업의 한계와 개선방향을 도출함으로써 관련 사업의 활성화와 성과 개선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도시의 전반적인 보행환경과 가로활력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1장 평가체계 개요
1. 개발 배경 및 목적
1) 배경 및 필요성
2) 목적 및 취지
2. 개발 방법 및 절차
1) 기본 원칙
2) 방법 및 절차
3. 평가 대상 및 방법
1) 평가 대상 및 범위
2) 평가 내용 및 방법


제2장 평가체계 및 지표 개발
1. 평가체계의 기본 틀
1) 가로환경 평가의 기본 틀
2) 세 가지 평가부문
2. 부문별 평가지표 선정
1) 보행환경 부문(보행친화지수)
2) 보행행태 부문(가로활력지수)
3) 사업효과 부문
4) 최종 평가지표(안)
3. 지표별 가중치 산정
1) 전체 지표에 대한 가중치
2) 보행행태 부문 세부지표에 대한 가중치
3) 가중치 산정결과 종합


제3장 평가체계 시범적용 및 개선
1. 보행친화지수 시범적용: 보행환경개선지구 사업 평가
1) 평가개요
2) 평가결과
3) 시사점
2. 가로활력지수 시범적용: 서울시 4개 상업지구 평가
1) 평가개요
2) 평가결과
3) 시사점
3. 평가체계 개선: 가로활력지수를 중심으로
1) 유효보도 폭 산정 기준 개선
2) 보행량 지표의 속성 수준 재설정
3) 속성 수준별 가중치 재산정: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컨조인트 분석
4) 가로활력지수 산정식 도출
5) 유효보도 폭원 및 절대 보행량 반영을 위한 보정식 개발 및 적용


제4장 서울시 3개 상업지구의 보행환경 평가결과: 강남, 신촌, 서래마을을 중심으로
1. 평가개요
1) 평가목적
2) 평가 대상지
3) 평가 방법 및 절차
2. 평가결과
1) 보행친화지수
2) 가로활력지수
3) 평가결과 종합
3. 요약 및 시사점


제5장 결론
1. 평가체계의 의의 및 활용방안
1) 평가체계의 의의
2) 평가체계 활용방안
2. 평가체계의 한계 및 활용시 유의사항
1) 평가체계의 한계 및 개선방향
2) 평가체계 활용시 유의사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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