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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물

스마트도시서비스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운영·관리 개선 방안
송유미 연구원 문보람 연구원 박성남 부연구위원
  • No.229
  • 2021.05.15
  • 조회수 10599
요약

•스마트도시의 핵심은 스마트 기술과 서비스 제공이므로, 스마트도시 관련 사업이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스마트도시에 제공되는 서비스의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 방안이 요구됨

•스마트도시서비스 관계자들은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의 어려움, 운영자금 확보의 어려움, 지속적 유지 관리의 어려움, 불명확한 서비스 운영관리 주체의 문제, 관리인력 부족 등을 문제로 인식

•스마트도시서비스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모델 분석을 수행한 결과, 국내 스마트도시서비스는 서비스의 발굴과 구축 위주로 추진되며 사후 운영·관리에 필요한 비용과 인적자원 등에 대한 고려는 부족하다는 결과가 도출됨

•스마트도시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규 서비스의 차별성 부여, 계획 단계부터 지속적 운영비 확보 방안 마련, 협의 과정 및 전담 조직·인력 확보가 필요하며 중앙정부 차원에서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도록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

정책 제안

•스마트도시서비스의 계획단계에서는 서비스 운영 시 발생되는 사회·환경·경제적 편익 분석을 실시하고, 운영·관리 주체를 명확히 함으로써 사업의 객관성 및 안전성, 사업 운영 주체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함

•서비스 계획·운영단계에서 정기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운영에 필요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보완함으로써 서비스의 중단을 방지하고 운영·관리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해야 함

•전문성을 갖춘 별도의 인력 및 조직 구성을 통해 스마트도시서비스 기술의 빠른 변화, 다양한 분야와의 통합·연계 등에 대비할 수 있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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