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식

AURI 마을재생포럼‘인구감소시대 지방도시의 지속가능한 주거지 재생’개최

  • 작성일2021/06/10 09:33
  • 조회수7,918

"인구가 줄어드는 지방도시, 살기 좋은 주거지 모습은?
AURI 마을재생포럼‘인구감소시대 지방도시의 지속가능한 주거지 재생’개최



□ 건축공간연구원(원장 박소현, 이하 auri)은 “인구감소시대 지방도시의 지속가능한 주거지재생”을 주제로 6월 11일(금) AURI 마을재생포럼을 개최한다.

  ◦ auri 마을재생센터는 초고령화와 인구감소로 소멸 위기에 직면한 지방도시에서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거환경 개선과 지속가능한 주거지 재생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방도시 주민들의 삶의 터전인 주거지 쇠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이번 포럼에서는 지방도시의 주거지재생 모델을 만들어가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추진하고 있는 전주시와 함께 하며,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모여 지방도시 주거지재생의 실행방안과 지향점을 논의하는 토론의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 포럼은 △정해구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축사와 함께 인구감소시대 지방도시의 지속가능한 주거지재생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기 위해 건축도시, 사회학, 인구학 분야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 주제발표로는 △서수정 건축공간연구원 지역재생 연구단장이 ‘인구감소시대 지방도시의 지속가능한 주거지재생’을 발표하고, △조준배 전주시 지역재생총괄계획가가 ‘전주시 주거지재생 시도와 한계’를 발표한다(붙임1 참고).

  ◦ 특히, 이번 포럼에서는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주시 주거지재생 정책 실무담당자들의 주거지재생 현장 이야기를 청취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예정이다. 


□ 박소현 건축공간연구원 원장은 이번 포럼에 대해 “좋은 주거지를 만들기 위해 전주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노력을 공유하고, 지방도시 여건에 맞는 지역 맞춤형 주거지재생 모델을 발굴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과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도록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되며, 유튜브 auri TV (www.youtube.com/auriTV)와 페이스북(www.facebook.com/auriinfo)을 통해 참여 가능하다.

[붙임] 1. AURI 마을재생 포럼 개요  
        2. AURI 마을재생포럼 포스터 1부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건축공간연구원 지역재생연구단 장민영 부연구위원(044-417-987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건축공간연구원-보도자료] AURI 마을재생포럼 '인구감소시대 지방도시의 지속가능한 주거지 재생' 개최.hwp (570.5KB / 다운로드 1694회) 다운로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823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