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식

auri 국가한옥센터 『와본 김동현 구술집』 발간

  • 작성일2016/06/10 00:00
  • 분류공지
  • 조회수1,618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가 『와본 김동현 구술집』을 발간했다.  이 책은 건축 문화재 분야의 산증인이라 할 수 있는 김동현 선생의 인터뷰와 자료를 연대기별로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하여 엮은 책이다. 우리나라 초기 문화재 발굴 및 유지보수 사업에 대한 역사를 기록하고 전달함으로써 문화유산 보전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자 기획되었다.

 

 『와본 김동현 구술집』에는 김동현 선생이 문화재의 수리와 복원분야에 종사하여 겪어온 경험이 고스란히 스며들어 있다. 특히 한국 전통 건축물의 수리와 복원과정 속에 벌어진 에피소드가 인터뷰 형식으로 서술되어 있어 재미있고 쉽게 읽힐 것이다. 김동현 선생은 1950년대 말 우리 문화재와 인연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국립 박물관을 거쳐 문화재관리국 전문위원, 국립문화재 연구소에서 실장과 소장을 역임하였으며 연세대학교, 동국대학교,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서 한국건축 문화재에 대한 연구와 후학을 양성하는데 힘써왔다. 


 또한 김동현 선생은 법주사 팔상전과 봉정사 극락전 해체, 천마총, 황남대총, 황룡사 발굴, 불국사, 미륵사 동탑 복원 등 다수의 문화재 현장과 설계 활동에 참여한 우리 건축 문화재계의 살아있는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구술집에는 김동현 선생이 연세대학교에 기증한 자료를 국가한옥센터에서 정리한 디지털아카이브의 이미지가 수록되어 있다. 이중에는 문화재 도면과 사진뿐만 아니라 각종 공문서, 보고서, 공사일지, 회의록 등이 포함되어 우리 문화재 수리와 정책 발달사의 중요한 사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책은 현대 한옥 연구사의 귀중한 기록으로서 충분히 가치 있는 책이며, 건축문화재 보존 분야의 가치를 발굴하고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와본 김동현 구술집」 전문 보기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852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