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통합검색
정기간행물 3건
-
법과 제도가 만드는 한옥의 모습
한옥은 경관가치가 높은 우리 고유의 건축양식으로서 전통적 가치와 미학을 계승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한옥이 현대적 삶의 터전으로서 기능하는 한 관련법과 제도의 틀 안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용도를 지닌 건축물로서 「국토의 이용 및 계획에 관한 법률」의 규정을 준수해야 하고, 「건축법」 의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한옥 건축의 보전이나 진흥을 위해 지자체에서 제정한 조례를 통해 보다 자..
-
한옥 등 건축자산법의 시행과 고유한 건축문화의 진흥
건축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존중하는 한국 건축문화 애호가들의 오랜 꿈이 실현된다. 2015년 6월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이 마침내 시행됨에 따라 한옥, 근대 건축물 등 문화적 가치를 가지는 건축물들이 종합적으로 관리되고 지원될 전망이다. 이런 흐름에 발 맞추어 이번 에서는 오랜 논의와 숙고 끝에 탄생한 「한옥 등 건축자산법」의 실체와 활용 방안을 살펴봄으로써 고유 건축문화 진흥정책을 진단하고 전..
-
건축자산 진흥 제도의 운영 현황과 개선 방향
* 이 글은 이규철 외. (2021). 건축자산 진흥 제도 개선방안 연구.건축공간연구원. 중 일부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함 건축자산 진흥 제도는 국가 기본계획으로서 ‘건축자산 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광역지자체에서 ‘건축자산 진흥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제도를 운영해 오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의 노력으로 건축자산 진흥 제도의 기반은 마련되었지만, 보다 효과적인 건축자산의 보전과 활용을 위해..
세미나·포럼 1건
auri 소식 3건
-
2022 아시아도시경관상에 대한민국 3개 작품 본상 수상
2022 아시아도시경관상에 대한민국 3개 작품 본상 수상 건축공간연구원 공동주최자로 참여, 총 11개 본상 선정 □ 건축공간연구원(원장 이영범) 외 4개 기관이 주최한 ‘2022 아시아 도시경관상’에서 「포항철길숲(포항시청)」, 「서울시 한옥 보전진흥정책(서울특별시청)」,「영도 근대역사 흔적지도(부산광역시 영도구청 등)」이 ‘본상’에 선정되었다. □ 「아시아 도시경관상(ATA; Asian Townsc..
-
전통마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정책과 과제는?
전통마을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정책과 과제는? - 2017 AURI & KAAH 국제 심포지엄 -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김대익) 국가한옥센터와 한국건축역사학회(회장 이호열)에서 주최하는 2017 AURI & KAAH 국제 심포지엄이 9월 9일(토) ~9월 10일(일) 이틀간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과 아산 외암마을 ‧ 홍성 문당리 마을에서 개최된다. 최근 지역의 특수성과 공동체 문화가 살아 숨쉬는 전통마을의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있으..
-
2013 국가한옥센터 제1차 한옥포럼
우리가 살고 싶은 한옥 - 2013 auri 국가한옥센터 제1차 한옥포럼 - 건축도시공간연구소(소장 제해성) 국가한옥센터에서 주최하는 2013 제1차 한옥포럼이 4월 19일(금) 오후 2시, 명동 포스트타워(서울 중앙우체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한옥포럼은 국가한옥센터에서 2011년부터 개최해 온 행사로 한옥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옥 정책과 한옥 문화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토론의 장으로 기획되고 있다..
AURIC 연구문헌
해당 정보는 www.auric.or.kr으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