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발간물

건축서비스산업의 재발견
이여경 부연구위원 유제연 서수정
  • 일반연구보고서 2018-3
  • 2018.12.31
  • 193페이지
  • 조회수 136072
요약  2013년 건축서비스산업의 진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을 제정하였다. 법 제정 이후 지난 5년간 건축서비스 진흥을 위한 정책방향이 설정되지 않았고, 건축서비스산업 실태조사를 시행하는 것 외에는 대내외적 여건의 한계 및 인식 기반 미흡 등의 이유로 건축서비스 진흥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지 못 하였다.
 지금까지 두 차례에 걸친 건축서비스산업 실태조사를 통해 산업 내부적인 여건에 대한 기초적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산업 내부적 여건 뿐 아니라 여건 변화, 산업의 수요자 등 외부적 요인과 주체의 시각에서 다각적으로 산업을 모니터링하여 정책 수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2018년 12월 건축서비스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계획인 「제1차 건축서비스산업 진흥 기본계획」의 수립 및 승인을 앞두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는 건축서비스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방향과 추진과제를 설정하기 앞서, 그동안 놓쳤던 산업 외적 시각에서 바라본 건축서비스산업의 잠재력과 한계를 파악하여 건축서비스산업 정책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차

제1장 건축서비스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
1. 내부자의 시각에서 외부자의 시각으로 전환 2
2. 내부 여건 파악에서 외부 여건 대응으로 확대 4

 

제2장 건축서비스산업 진흥을 위해 고려해야 할 외부 요인
1. 건축서비스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평가 방법 6
1) 독일 건설문화 연방 재단의 「Baukultur Report」 내 평가방법 7
2) 영국 창조산업위원회의 「Creative Industries UK」 내 평가방법 12
3) 영국 디자인위원회의 「The Design Economy」 내 평가방법 14
4) 국내 산업에 대한 평가방법 : 산업연관분석, 융합도분석, 네트워크분석 18
2. 건축서비스산업 진흥을 위해 고려해야 할 주요 외부 요인과 평가방법 22
1) 건축서비스 수요자인 「일반 국민」 대상의 인식조사 22
2) 직·간접적으로 상관관계를 가지는 「타 산업」과의 산업적 관계 분석 22
3) 변화하는 「사회·경제적 여건」에 대한 정량적·정성적 분석 22

 

제3장 국민들이 바라본 건축서비스산업
1. 국민 삶과 직결되는 건축 27
2. 건축의 품질을 결정하는 건축서비스산업 32
3.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축서비스산업에 대한 요구 40
4. 건축서비스산업에 대한 국민인식 종합 53

 

제4장 타 산업과의 관계 속에서 본 건축서비스산업
1. 부가가치율과 고용유발률이 높은 산업 60
1) 건축서비스산업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60
2) 건축서비스산업의 고용유발효과 61

2. 건설 및 타 서비스산업과 융합도가 높은 산업 63
1) 산업간 융합도 분석 개요 63
2) 타 산업과의 수요측 융합도 64
3) 타 산업과의 공급측 융합도 66
3. 타 산업의 중간재적 성격의 산업 68
1) 산업네트워크 분석의 개요 68
2) 전 산업간 네트워크 분석 68
3) 건축서비스업과 타산업과의 연계 현황 71

 

제5장 사회적 여건 변화에서 따른 건축서비스산업
1.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건축서비스산업 동향 76
1) 가구구성원 감소로 인한 소규모 주택 수요 증가 76
2) 고령화로 인한 공간복지서비스시설 수요 증가 80
2. 경제여건 변화에 따른 건축서비스산업 동향 82
1) 경제성장세 둔화에 따른 중소규모 건축사업에 대한 관심 증대 82
2) 공유경제의 확산에 따른 신규 건축사업 등장과 확대 83
3. 환경 변화에 따른 건축서비스산업 동향 85
1) 기후변화와 건축물 에너지 관리의 필요성 대두 85
2) 자연재해 발생건수 증가에 따른 건축물 안전 확보 필요성 증대 87
4. 기술 발전에 따른 건축서비스산업 동향 89
1) 3D프린팅, 인공지능 로봇 등 신기술 발달에 따른 새로운 사업모델 창출 89
2) 데이터 수집·조사·분석 기술 발전에 따른 건축서비스 업무 고도화 90

 

제6장 건축서비스산업의 재발견,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
1. 산업 외부 시각에서 본 건축서비스산업의 가치 94
1) 일반 국민이 생각하는 건축과 건축서비스산업의 가치 94
2) 타 산업과의 관계 속 건축서비스산업의 가치 97
3) 사회적 여건 변화에 따른 건축서비스산업의 가치 99
2. 건축서비스산업 가치 확산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 101

 

참고문헌 103

 

부록 107
부록1. 건축서비스산업 국민인식조사 설문지
부록2. 산업간 융합도 분석 및 산업네트워크 분석
부록3. 독일의 건설문화에 대한 논의와 건축서비스산업

이여경 부연구위원의 다른 보고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담당자

담당부서출판·홍보팀연락처044-417-9640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포스트 건축공간연구원 네이버 TV 건축공간연구원 유튜브 건축공간연구원 페이스북